Status : Design Proposal, 2018
Client : LH Cooperation Korea
Location : Tongyeong, Korea
Program : Reuse of industry dockyard
Size : 56 ha
Team : Deacon Lee, Sara Faraone, Soobin Oh
l
산업항구에서 새로운 도시지역으로의 변화
경제, 산업구조의 변화로 중공업 지역이 새로운 도시지역으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 기존의 산업항구는 도시와 분리된 접근이 통제된 지역이다. 조선산업의 쇠퇴로 당장 도시문제를 야기하지만 이를또 다른 개발 기회로 이용 가능하다. 유럽의 경험들 통하여 통영을 새로운 도시지역, 워터프론트, 관광 & 문화가 어울어진 매력적인 항구도시로 개발한다.
문화, 광관의 기능을 집중적으로 발전시켜 통영의 경제와 도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자연과 어울어진 쾌적한 주거 및 업무환경을 제공하는 수변도시 건설한다. 이를 통해 도시와 자연이 연결되고, 천해의 환경을 가진 통영이 지방 해안의 작은 도시가 아니라 세계적으로 매력적인 도시로발전할 수 있는 미래상을 제안하고 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한다.
주변지역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지역차원의 도시재생 총괄계획을 수립
통영의 도시구조는 바다와 산으로 둘러싸여있으며주어진 환상적인자연경관은 매력적인관광자원과 괘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고속도로xx를통해서 접근이 가능하고, 구도심에서 대상지로의접근은자가차량을이용이주를이룬다. 관광객증가에따른 대체교통수단이필요하다. 기존은 물가를 따라도로 상점 산업지역등 다양한기능들의시퀀스를보인다. 또한통영은문화 음악등 다양한 매력요소들을가지고있으면 이러한기능들은새로운구조와 연결로 시너지효과를일으킬수있다.
중점설계지역 및 인근 도시재생지역을 포괄하는 지역적 차원에서 도시설계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신아조선소 재생사업이 주변지역에 긍적적인 영향을 미치고 개발의 효과가자연스럽게흘러들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수공간과 녹지공간을 도시지역 내로 적극적으로 끌여들여 매력적인 공공 어메니티공간을 조성하고, 수변공간을 매력적인 워터프론트로 조성한다.
도시구조
명확하고 간결한 도시구조는 인지성과 방향성을 제공한다. 가로와 공원 수로를 바다를 향해 열리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이를 통해 시민들은 쉽게 물가로 접근할 수 있으며, 수변공간에는 문화관광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수변공간을 통해서 다양한 기능의 시설들로 접근이 가능하다. 곳곳에 분배된 공공공간의 퀄리티는 각각의 건물에서 최상의 퀄리티있는 접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산업화 시대의유산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아이덴티티를 가지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재탄생
조선소 시설물의 일부를 존치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새로 만들어지는 도시지역의 특징적인 요소로 사용한다. 공공의 기능과 결합하여 산업역사를 기억하는 장소성을 부여하고, 시민 및 방문자들이 즐겨찾는 시설로 계획한다. 신,구가 함께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계획한다. 산업문화재로 지정 및 지구단위계획/마스터플랜에 보존 및 사용에 관한 세부내용을 법제화하여 보존한다.
도시의 공공공간과 다양한 용도의 복합 도시구조를 형성하는 건물들은 공공공간을 형성하는 형태를 기본으로 기능과 장소에 적합하도록 계획된다. 공공공간(수변가로, 광장 등)은 도시설계에서 규정된 건축물의 선에 의해 규정되고, 내부의 반공공적(지역광장, 놀이터 등)인 공간과 공간적, 시각적, 기능적으로 연결이 되도록 계회된다.
비전, 통영 새로운 항구 도시
이 제안을 통하여 우리가 제시하는 통영의 비전은 단편적인 조치가 아닌, 새로운 개발을 통해 대상지와 통영시가 지속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는 큰 틀(미래비전)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관광 및 문화적인 용도에서 더 나아가 주거와 업무가 어울어져 오래도록 매력적이고 사랑받는 자력발전이 가능한 도시를 추구한다. 통영, 새로운 항구도시를 꿈꾸며..
2018년 5월 독일 베를린